오늘도 환드모트 뜯어먹는 피라냐질? 글고 주자에 관한 이야기...











얼마 전에는 칠원이란 양반을 물어뜯더구먼.

이건 전에 있던 정론직필 사건과는 다르던데..

정론직필은 헛소리 삑삑한다는 원죄(?)라도 있다마는...
칠원 이 양반은 다소 원문 해석을 달리하였다는 것...또는 내공이 살짝 딸리는 모습 보인 것 밖에는 없는데...

아니나 다를까....시작되는 환까들의 피라냐질...
블로그 찾아가 비꼼질...
그리고 어떤 환까 블로그에 모여 지들끼리 수군대기...심지어 빵부스러기 나누듯이 '나한테 던져줘..."

이들을 피라냐라고 하는 것도 멀쩡한 고기들에 대한 모욕일터이니...

이글루스에 출몰하는 피라냐라는 뜻으로 '이글라냐'라는 신조어 써야되겠군...

그리고 어떤 환빠가 한소리 하니까....아니나 다를까...
이때다! 하고 몰려드는 이글라냐....

곧 물어뜯기가 시작되겠군...

환까 환빠 싸움없는 이글루스 세상은 멀기만 한 것인가...


------------------------------------------------------------------------------------------------
주자와 변방, 功 과 過

필자가 얼마 전에 친하게 지내다가 소원해졌던 후배를 오랜만에 만나 두런두런 이야기를 하던 중, 대화의 주제가 南宋의 대학자였던 주희(주자)에까지 이르렀다. 

필자가 주자를 중화주의자라고 하고 그의 철학을 형이상학을 가장한 중화중심적 국수주의라고 비난하자 동양철학과 역사학을 전공한 내 후배는 당장 안색이 변하면서 주자는 형이 그리 함부로 말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필자가 어찌하여 그리 생각하냐고 하였더니 주자의 철학은 수십년의 공부, 즉 학적성과의 결과물로서 후대 수백년간 동양을 지배하는 사유체계가 되었으며 전공자인 자신이 볼 때 주자의 理철학만큼 대단한 철학도 드물다는 것이다. 설사 그 속에 중화중심주의가 내재하여 있더라도 理철학의 위대성이 반감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그러니 형이 스스로 주자만큼의 공부를 하지 않고서는 주자의 철학을 비난할 수는 없는 것이라 하였다. 

물론 필자의 후배의 말이 전적으로 틀린 것은 아니다. 필자가 주자의 철학을 뒤엎을만한 학적성과를 이루어 놓은 것도 아니고, 솔직히 말하여 주자만큼 '공부'를 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은 주자의 학적성과, 즉 scholarship에 대한 존중과 그의 중화중심주의에 대한 지적은 별개라는 것이다. 본격적으로 주자의 중화중심주의에 대하여 논하기 전에 功과 過에 대하여 잠시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다. 아무리 주자가 위대한 철학자이고 그의 사상이 深遠하다고 하여 그의 중화주의에 대한 평가를 유보해야 하는가? 이러한 논리를 역사상의 다른 인물들에게 적용을 하여보자. 그러면 마틴 루터는 어떤가? 그가 95조문을 발표하여 카톨릭 교회의 권위를 정면으로 부정하여 종교개혁의 시발점이 되고 결국 본격적인 근대화의 시발점이 되었다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루터의 반유태주의에 대해서는 침묵하여야 하는가? 

너무 먼 나라 이야기라서 와 닿지 않는다면 춘원 이광수를 한 번 살펴보자. 2.8 독립선언서를 기초하고 우리나라 현대문학에서 거의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사람이다. 춘원의 대표작중 하나인 <유정>을 읽어보았을 때 필자는 춘원이 필자가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筆力을 지닌 大文豪임을 인정해야만 하였다. 그러나 춘원이 아무리 천의무봉한 천재라고 하여도 그가 글로서 우리나라를 침략하였던 강도 일본의 승전을 찬양하고 우리의 청년들을 학도병으로 내보내려는 시국강연에 적극적으로 나선 부일반역자였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고로 필자는 그의 문학적 성과와는 상관없이 춘원의 반역행위를 비난할 수 있는 것이다. 

박정희는 또 어떤가? 그가 이 나라의 경제력을 제고하고 경제의 규모를 키워놓았다 하지만 그러한 것이 그가 日帝때 대일본제국 천황폐하에게 충성을 맹세한 일본군 장교였다는 사실을 엄폐할 수 있는가? 다시 말하건대 그가 우리나라의 산업발전에 공이 있었다하여도 그는 그 功과는 상관없이 한때는 일본군에 복무하였다는 사실을 피해갈 수 없는 것이다. 

혹자는 주자와 이광수, 박정희를 비교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 아니냐고 할지도 모르겠다. 주자가 우리나라에 무슨 해악을 끼쳤으며 도대체 무슨 반역행위를 했느냐고 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필자는 주자와 예시로 든 인물들을 단순비교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비교를 통하여 한 인물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하여 그 이면에 있는 부정적인 측면을 무조건 상쇄할 수만은 없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을 따름이다. 

특히 주자철학의 잘못된 응용이 조선조의 사회를 얼마나 후퇴시켰는가를 상기하여보면 더욱 그렇다. 송시열을 위시한 서인정권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에 실추된 사대부계급의 권위를 주자철학의 교조적인 적용으로 만회하려하였고 그 이후의 조선은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유연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경직된 사회가 되고 말았다. 이는 국가발전에 대한 상당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였고 결국 조선은 정치/사회/기술/문화등에서의 발전 가능성이 봉쇄된 체 타국의 식민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물론 이 글을 보고 조선의 사상적 경직성은 주자철학을 교조적으로 해석한 서인 위정자들 탓이지, 주자가 무슨 잘못이 있겠느냐고 할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 말은 맞다. 왜냐하면 조선후기의 역사적 퇴보의 일차적인 책임은 주자가 아닌 서인 정권에 있는 것이니까. 그러나 그러한 사람들에게 한 가지만 물어보고 싶다. 송시열이 만동묘를 만들고 명의 마지막 황제인 숭정제에게 제사지내는 것을 과연 어떻게 정당화하였을까? 그리고 어찌하여 주자철학과 주자가례를 생활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의 사대부들은 慕華를 영광으로 생각하였을까? 그리고 어찌하여 그들은 자신들의 땅이 아닌 남의 나라를 세상의 중심으로 여겼을까? 과연 그들의 사대주의가 국제정치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었을까? 결론은 간단한 것이다. 그들은 주자를 위대한 사상가, 위대한 철학자로서만 여기고 그의 생각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기에 급급하였을 뿐 주자도 결국은 자기 민족, 자기 국가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었고 자국을 세상의 중심으로 인식한 일종의 국가주의자였다는 엄연한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남의 나라 철학자가 자국을 중심으로 펼친 철학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니 자국의 전승이나 전통,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들의 나라 자체를 賤視하게 되었던 것이다



덧글

  • 안시성 2011/10/26 08:44 # 삭제 답글

    환까니아도 적합할것 같습니다.
  • ㄷㅂㅂ 2011/10/26 22:37 # 삭제

    식민라냐가 더 적합할 듯 합니다.
  • 객관적진리추구 2011/10/26 09:14 # 답글

    넌 환빠잖아 안시성아ㅋㅋㅋㅋ
    그러니 글 올릴 자격이 없지ㅋㅋㅋ
  • 천랑성주 2011/10/26 09:19 # 답글

    객관적/
    그런데 님의 모습도 보기 좋지만은 않다는 것을 유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소하 2011/10/26 10:11 # 답글

    님의 모습이 웃기네요! ~~ 보기는 싫은데, 당당하게 깔 실력은 없고, 모습을 위장하고선 뒤에서나 찌질거리니 말입니다.
  • DreamersFleet 2011/10/26 10:24 #

    소하/ 지금 남 얘기 할 때입니까? 댁이 최근 올린 포스팅 한 10개 정도 보고 스스로를 성찰해 보세요.
    제가 보기엔 찌질한 것은 소하 당신입니다. 당신 역시 자세히 보니 저 이글리냐들과 별반 다를 바가 없습니다.
  • DreamersFleet 2011/10/26 10:17 # 답글

    글쎄. 전혀 제가 죽을 짓을 한 것 같지는 않은데, 이 이글리냐들이 저를 무슨 斯文亂賊 취급하네요.
    조선 좀 까고, 고대사에서 민족사학자들의 주장을 좀 인용한 정도인데도 이렇게 트집을 잡다니.
    반어법을 사용한 것인데 직설법으로 이해하고 논파하고 트집잡는데 집단스토커에 가까울 정도입니다.

    이게 제 생업과 다른데 내공이 부족하기야 하겠지만 이글리냐들 지적 수준과 인격에 비한다면, ....... 허참.

    학계 주류 그 중에 식민사학이라는 외부의 비난에 대해 지나치게 예민한 누구들이 많은 역사밸리의 한계일까 합니다.
    대부분 그들과 사제관계 내지 친분관계 친척 등등을 빌린 차명 아이디들로 되어 있을 테니 말입니다.
  • ㄷㅂㅂ 2011/10/26 13:24 # 삭제

    원래 떳떳지 못한 놈들이 담합을 잘하지요.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이놈들중 상당수가 이런저런 이해관계로 서로 얽힌 듯합니다.
    역밸 식민빠 잉여놈들도 주기적으로 만나서 술도 쳐마시고해서 친분관계를 쌓고 말입니다.
  • 천랑성주 2011/10/26 10:19 # 답글

    소하/ 어이구, 오랜만에 왕림하시다니 반갑습니다...

    근데 본인은 생업이 바빠서 인터넷에서 골방서생 노릇할 정도로 한가하진 않습니다.
    가끔가다 한 마디 남기는 것뿐이죠...^^

    근데 소하님은 이글루스 골방서생들의 태두가 되신 것 같구려...
    현실에서 글쟁이를 하지 않고 인터넷 골방에서 글질에 여념이 없으신걸 보니...
  • 천랑성주 2011/10/26 10:20 # 답글

    골방선생 소하님 만쉐이!
  • 천랑성주 2011/10/26 10:29 # 답글

    글고 진짜 뒤에서 찌질거릴 거였으면 밸리발행도 안했지...ㅋㅋ
  • 천랑성주 2011/10/26 11:33 # 답글

    trew/
    옛날 버릇 어디 안가는군...

    글고 아직도 강희 말을 들어주는 놈이 있나? 신기하네...
  • ㄷㅂㅂ 2011/10/26 13:24 # 삭제

    강희는 그냥 고소하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런 말을 듣고도 참으면 님은 성인군자ㅋㅋㅋㅋㅋㅋㅋㅋ
  • 안시성 2011/10/26 14:08 # 삭제 답글

    내가 환빠라고? 객관적이 아니라 주관적이냐?
    나는 환단고기에 틀린게 많지만 일부 진실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런 내가 환빠? 어이가 없어서 할말을 잃었다.
  • 객관적진리추구 2011/10/27 22:57 #

    거짓 속 진실이란......어디서 나온 개똥철학?ㅋㅋㅋ
  • 2011/10/26 15:5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천랑성주 2011/10/26 15:59 # 답글

    허허...참...누가 신고했나부다...밸리발행 내리라고 하니...

    근데 '물어뜯긴' 사람의 아뒤만 언급했을 뿐 '물어뜯은' 유저들 아뒤를 언급한 일은 없는데?

    어떤 아그인지는 몰라도 쪼매 불편했나부다....그럼 역사 이야기 곁틀여 놓으면 밸리발행 가능하단건가?

    역사이야기 끼워놓지, 모...
  • Jes 2011/10/26 16:45 # 답글

    글쎄요... 오히려 저는 반대로 중화주의적 질서의 붕괴를 우려한 주자였기에 그런 형이상학적 철학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환까를 박멸하자 2011/10/26 18:07 # 삭제 답글

    나는 환단고기에 틀린 점이 많으나 일부 진실은 있다고 생각하고

    현재 강단사학이 식민사학이 설정한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나는 환빠가 아니다.

    그런데 환까들은 조금 실수했다고 다수가 몰려들어 환빠가 아닌 사람들을 까는 나쁜 놈들이다.

    더러운 식민파 친일 환까들을 박멸해야 한다.
  • ㅈㅈㅈ 2011/10/26 18:14 # 삭제 답글

    분신술 랩을 몇이나 찍었길래 이리 자유자재로 쓰시남
    근데 환까까자고 발광을 하면서 나 환빠아님하는거 진짜 사람들이 믿어줄줄 아는감 ㅋ
    허기야 분신술 쓰는것도 모를거라 굳게 믿고 떳떳하게 시전하니 저정도야
  • ㅈㅈㅈ 2011/10/26 18:16 # 삭제 답글

    아이피 보여주면서 분신아님 하는꼴도 리얼 귀여웠음ㅋㅋ
    아이피 바꾸는건 나도 수백번쯤 할 수 있어요 이양반아
  • 안시성 2011/10/26 18:50 # 삭제 답글

    내가 환까를 박멸하자라는 글을 안썼다고 말해도 믿어줄 사람은 극소수고 대부분은 나를 광팔이라고 여기겠지.
    내가 이글루스에 가입해도 광팔이 멀티라고 몰아가면 대책이 안선다.
    그렇다고 내 아이피를 천랑성주님에게 공개해달라고 말해도
    프록시 썼다고 몰아가면 대책이 안선다.

    결국 내가 나임을 증명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렇다고 민증을 공개할수도 없는 일이고(세상이 험해서 악용될수도 있으니).

    그냥 나는 말한다.
    나는 이글루스에서 안시성 비로그인으로만 활동 했을뿐 다른 닉네임을 사용한적이 없다.
    믿거나 말거나.

    내 사칭은 가급적이면 안해줬으면 좋겠는데
    광팔이? 아님 식민빠?
  • ㅈㅈㄷ 2011/10/26 19:36 # 삭제

    당신네 선배가 맹활약한 죄업으로 환빠 이꼬르 마광팔이 됨ㅋㅋ
    쫄관리 잘하셨어야죠
  • DreamersFleet 2011/10/26 19:53 # 답글

    앞의 댓글 중 디시링크된 것이 천랑성주님을 음해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네요. http://pds22.egloos.com/pds/201110/26/18/f0096518_4ea7e0ee0f777.png

    주필산 전투에 대한 이의제기에 대하여서 정작 천랑성주님의 책을 찾아보면 고정의에 의한 2차 전투에 대한 단서에 대해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보장8년의 사론"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논박하거나 "그따위로 썼다"고 비난하면서 얼버무리면서 별다른 근거는 제시하지 않고, ① 에서 근거가 없다는 둥 개판이라는 둥 그림은 뇌내망상이라는 둥 쓰레기통감이라는 둥 욕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비난에 대한 근거는 없군요. 허허. 도리어,
    論曰 初 太宗有事於遼東也 .... 柳公權小説曰 駐蹕之役 高句麗與靺鞨合軍 方四十里 太宗望之 有懼色 又曰 六軍爲高句麗所乘 殆將不振 候者告英公之麾 黑旗被圍 帝大恐 雖終於自脱 而危懼如彼 而新舊書及司馬公通鑑不言者 豈非爲國 諱之者乎 여기서 분명히 휘(諱)하여 숨긴 것이 어찌 아니냐는 식으로 김부식 조차 말하고 있거늘 이에 대해 숨겼다는 것은 역시 再戰에서 敗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당연히 생각해 볼 수 있을 텐데 참 근거없이 꼬투리될 만하다다 싶으면 바로 헐뜯는 군요. 세치의 배움도 아니군요. 사실 그 책은 대중서라 사소한 것 빼고는 그 다지 오류라할 만한 것도 있을 수 없는데 참 그런 것들은 눈을 뒤집고 찾는가 봅니다. 사실 저도 비슷한 이유로 괴롭힘을 당하는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②에서는 천랑성주님의 책을 대거 비치한 국방부 마져 "환빠"로 몰 기세군요???
    이에 대해서는 마광팔님의 포스팅에 그들 패거리 중 하나가 남긴 댓글이면 이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http://pds24.egloos.com/pds/201110/26/18/f0096518_4ea7e124679fe.png
  • 유사개사학 2011/10/26 19:56 # 삭제 답글

    이글루스 식민빠들은 아무런 할말이 없고 자기들하고 입장이 다르면 무조건 환빠, 유사역사학이라고 몰아붙인다.
    이건 뭐 인민군 재판하는 것도 아니고.
    개네들이야 워낙 인간말종이라 그렇다치고
    그런데 여기 주인장도 식민빠들을 닮아서 환드모트, 환빠라는 말을 애용한다.
    명색이 중립이면서 이러면 안되는 것 아닌가?
  • 안시성 2011/10/26 20:26 # 삭제 답글

    왠? 선배? 광팔 선배? 나는 환빠가 아니기 때문에 광팔은 내 선배가 될수가 없지.
    비로그인 유저의 행태를 보니 환까니아중 한마리로 추정되는군.

    천랑성주님이 환빠는 아니지만 설마 환빠라해도 욕먹을 이유는 없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비윤리적인 주장만 아니라면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
    천랑성주님이 뭘 잘못했나? 환까와 의견이 다른게 죄냐? 의견이 다르다고 죄이면?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닌 공산당이냐?
    거참 환까들은 민주주의 시민을 공산당으로 몰아가네...
    진짜 공산당은 환까다.
  • ㅈㅈㅈ 2011/10/26 21:41 # 삭제 답글

    중립적인 모양새 내려고 주인장 까는척하면서 또 실드를 치는데 의심이 안갈수가 있나 ㅋㅋ
  • 뒷북소년 2012/12/01 00:47 # 삭제

    인민재판이라도 하게? 여긴 북한이 아니라 대한민국이다, 이 간첩 새끼야.
  • ㅈㅈㅈ 2011/10/26 21:42 # 삭제 답글

    근데 니들은 편들어주면서 환빠아니라 우기는데 왜 난 니들깐다고 환까취급하냐 ㅋㅋ
  • ㅈㅈㄷ 2011/10/26 21:45 # 삭제 답글

    글고 초록불같은 독종 빼고 특별히 환빠에 관심있어뵈는 애들도 안보이던데 환까란 족속이 그리 많냐?
    끽해야 밸리에서 시끌거리면 관심갖고 오는애들이 대부분이더만
    나도 오랜만에 인기글올라온거 보고 찾아온거고
  • 뒷북소년 2012/12/01 00:47 # 삭제

    환까란 족속이 그리 많은지 알아보려면 중국공산당원이 몇 명이 되는지부터 세보고 오려무나. 이글루스? 많지. 초록불같은 사이비교주의 추종자들이 얼마나 될 것 같은가? 지들이 황금방패도 아니고 무슨 24시간 감시하면서 달려드는 줄 아냐? 중국공산당에게 불리한 내용이면 모를까.

    다른 포털 사이트에는 없는 것 같나? 환단고기만을 신봉하는 극단적 "환빠"로 위장하고 여기저기 글 올려봐라. 글 1개 올리면 비방글 10개에 비방댓글 50개는 기본으로 달릴 것이다.
  • ㅈㅈㅈ 2011/10/26 21:50 # 삭제 답글

    진짜 식민빠니 환까니 운운하는 놈들은 왜 하나같이 패턴이 똑같나 몰러 ㅋㅋ
    니들이야 존나 열올리면서 환까를 척살하자 하지만 그건 니들 피해망상이구요
    대개는 니들 하는 꼴이 웃겨서 덩달아 까는거에요 잉간아
  • 뒷북소년 2012/12/01 00:44 # 삭제

    잘도 피해망상이겠구나. 그래서 네 녀석들 동료인 오원춘이 한국처녀를 잡아먹었다지? 마오쩌둥 개새끼 해봐. 못하지? 더러운 빨갱이 새끼같으니.

    40년전이었으면 네놈은 고문실에서 적당히 주물러줬을 놈인데 말이야.

    세상 참 좋아졌다. (반어법)
  • ㅈㄷㅈ 2011/10/26 21:54 # 삭제 답글

    식민사학을 추종하느라 니들 까는게 아니란걸 어느 세월에 깨달으려나 몰라
    그러면서 식민빠 운운하니 어이가 없지 ㅋㅋ 생각해보니 환까 운운은 차라리 낫긴 하네 그건 식민빠랑 다르게 존재하긴 하니까
  • ㅈㅈㅈ 2011/10/26 21:57 # 삭제

    아 니들이 그리 싫어하는 강단사학자들이 소위 식민빠가 될지는 모르겠다 ㅋㅋ
    하여간 니들은 사람들 눈엔 뉴라이트랑 똑같애뵈서 까이는거얌마
    걔들이 자료랍시고 들고 나오는게 니들이랑 비슷함ㅋㅋ
    여튼 수고 나중에 시간나면 또옴
  • ㅅㅍㅇ 2011/10/26 22:32 # 삭제

    헉!! 아니 이양반아! 비교를 해도 환국신민분들을 뉴라이트하고 비교하시면 쓰나요!

    뉴라이트횽들이 사료 제시하는거나 헛소리하는거나 훨씬 그럴듯하게 하시는구만.
  • ㄷㅂㅂ 2011/10/26 22:35 # 삭제 답글

    위에 애는 여기에 유독 환빠니 유사역사학이니 하면서 개거품 무는 인간 말종들이 얼마나 많은데 헛소리인가?
  • 패스츄리 2011/10/26 23:32 # 삭제 답글

    이글라냐~~ 오호 좋은 신조어입니다.^^ 오랜만에 정론을 펴주셨군요. 속이 다 시원합니다.^^ 이글라냐라는 말 열심히 써야겠어요.
  • 패스츄리 2011/10/26 23:39 # 삭제 답글

    주자에 대한 비판에는 저도 공감합니다. 아무리 주자의 철학이 위대하다고 해도 그가 내세웠던 기본적인 "화이관" 그 자체의 문제를 부정하고 넘어가서는 안되겠지요. 주자의 철학체계 자체에 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원시유교의 사고방식에서 보면 주자의 이기론 그 자체는 솔직히 희한한 논리죠. 공맹과 순자가 언제 理와 氣를 논했나요? 仁 義 禮를 논했지... 원시유교의 유연한 사고방식를 극도로 경직화시킨 사람이 전 개인적으로 주자라고 생각합니다.^^ 천랑성주님의 주장에 동감합니다.^^
  • 순수한 젠투펭귄 2016/07/06 21:35 # 답글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치(治),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 사랑자(慈), 슬플비(悲), 다스릴치(治), 있을유(有), 참진(眞), 다스릴리= 다스릴이(理),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맞을:맞이할영(迎),
    올래(來)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 너;사람니(你), 스스로자(自), 말미암을유(由), 세로종(縱), 가로횡(橫),
    종횡(縱橫)=거침없이 마구 오가거나 이리저리 다님,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 너;사람니(你), 우레=천둥=벼락뢰(雷), ~의=어조사지(之), 큰대(大)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밝은)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밝을낭(朗), ~의=어조사지(之), 들야 (野), 새길조(彫), 새길전(鐫), 조전(彫鐫)=조각품, 길장(長), 빛날영(煐)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모두=하나=완전할완(完)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건지다: 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즐거울낙(樂),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저작권등록 되어있고요, 비상업목적으로 마음껏 쓰십시오.


    이선원입니다. 010-2494-5484



    유투브에,

    조선말의 뿌리와 조선의 역사 1 ~ 34, 보십시오 ~ ~




댓글 입력 영역